좋은 글이에요.

[스크랩] 세상 모든 것과 더불어 사는 법

황승면(바실리오) 2009. 8. 15. 08:15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세상 모든 것과 더불어 사는 법


한번은 혼자서 산에 오른 적이 있습니다. 여름 가뭄이 심했던 탓에 웬만한 약수터는 모두 물이 말랐습니다. 그날도 한적한 곳을 살피는데 허름한 차림새의 한 남성이 싸라기와 좁쌀을 흩뿌리고 있었습니다. 그러고는 배낭에서 큰 물통을 꺼내 바위의 오목한 곳에 물을 붓고 그 주변에 좁쌀을 흩어놓은 다음, 나뭇잎으로 살며시 덮었습니다.

저와 눈이 마주치자 그는 해맑게 웃으며 고개를 숙였습니다. 저도 따라 고개인사를 했습니다. 그러고는 그에게 그곳에 물을 부은 까닭을 물었습니다.

그는 곱게 웃으며 가뭄 때문에 산새들이 얼마나 목이 마르겠느냐고 대답하고는 휘적휘적 산을 내려갔습니다. 잠시 스친 인연이지만 저는 가슴이 출렁거려 그의 뒷모습에 대고 두 손을 모아 절했습니다. 다시 만난 적은 없지만 그는 제게 큰 가르침을 준 참스승이었습니다.

사람들이 싫어하는 동물을 적어보라고 하면 대체로 뱀, 쥐, 바퀴벌레, 지렁이, 모기, 파리, 흰개미 등을 나열한다고 합니다. 사람들의 바람대로 이런 동물들이 단번에 지구에서 사라진다면 정말 편하게 살 수 있을까요?

사람에게는 유해하지만 다른 장소에서는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미생물도 많습니다. 사람에게 유익한 미생물만 있으면 좋을 것 같지만 유해한 미생물이 사라지면 지구가 멸망할지도 모를 일입니다. 그래서 세상은 모두 더불어 살아야 합니다.
(김홍신, ‘인생사용 설명서’ 중에서)




"천주교를 사랑하는 분들"

출처 : 천주교를 사랑하는분들
글쓴이 : 류 세레나 원글보기
메모 :

'좋은 글이에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가슴저린 추억 ..^^  (0) 2009.08.15
[스크랩] 하얀 종이 위에 쓰고 싶은 말  (0) 2009.08.15
[스크랩] 작은 노래  (0) 2009.08.15
[스크랩] 빈손  (0) 2009.08.14
[스크랩] `홀로 있음의 지혜`  (0) 2009.08.14